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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 시작과 서드 파티 데이터의 위기

lillo-cindy 2023. 4. 11. 09:59

안녕하세요 신디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Modern Growth Stack 2022에서 말씀드린 #ATT #SKAdNetwork #서드파티데이터 #제로파티데이터 #퍼스트파티데이터에 대해 따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앱 추적 투명성(ATT)

애플이 21년 4월 iOS 14.5를 발표하면서 사용자 허락 없이 개인 정보를 추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앱 추적 투명성(ATT)을 적용하였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본인들의 의사에 따라 앱의 사용자 정보에 접근 권한을 결정할 수 있었고 사용자의 허락이 없다면 앱은 사용자 정보에 접근을 할 수 없는 것인데요🚫

원래는 iOS 14.2부터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페이스북등 광고사들의 항의로 한차례 지연되어 iOS 14.5부터 도입된 기능입니다.

 

 

 

SKAdNetwork API의 등장

애플은 ATT를 적용하는 대신 SKAdNetwork라는 광고 트래킹 방식을 새롭게 제공했는데요.

 

 

📢 SKAdNetwork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모바일 인스톨 어트리뷰션을 위한 iOS 프레임워크’로 캠페인 레벨로 데이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유저 레벨로 매칭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유저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앱 인스톨 캠페인의 전환율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애플은 이번 세계개발자컨퍼런스 (WWDC 2022)에서 SKAdNetwork API 업데이트를 발표했는데요, '계층적 소스 ID', '계층적 전환값', '멀티플 전환', '웹에 대한 SKAdNetwork 어트리뷰션'이라는 네 가지 신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서드파티 데이터의 위기😶‍🌫️

이렇게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서드파티 데이터는 곧 사라질 위기에 처했는데요. 📢서드파티 데이터란?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발행한 즉 아무 관련 없는 제3자가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기업들이 웹/앱 내 고객 타게팅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참고할 만한 기존 데이터베이스가 없을 때 서드파티 데이터를 구매하는 데요. 이렇게 모아진 데이터들은 단순 수집, 조합이기에 그 정확도와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데이터가 단순히 모아졌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가 동의하에 수집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서드파티 쿠키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에 위협을 가한다고 평가되고 있고, 주요 웹브라우저들이 쿠키를 이미 제거했거나 제거할 계획이기 때문에 서드 파티 데이터는 종말 직전 단계에 와 있습니다.

서드 파티 데이터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제로 파티, 퍼스트 파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요.

 

제로파티/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높아진 관심

📢 제로파티 테이터란?

‘고객이 의도적이고 주도적으로 브랜드와 공유하는' 데이터입니다. 고객이 브랜드에게 자발적으로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데이터는 브랜드 서비스 이용 시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얻는 답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고객이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얻기 위해 브랜드에게 선호하는 것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즉 제로파티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퍼스트파티 데이터란?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총칭하는, 조금 더 폭넓은 범위의 고객 데이터입니다.

고객이 적극적으로 제공하지 않았지만 기업들이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는 고객의 별도 입력 없이 기업이 웹 분석 도구로 수집할 수 있는 찾아본 항목, 페이지 스크롤 패턴, 마우스 움직임, 페이지에 남아있는 잔류 시간과 같은 관심 및 행동 데이터가 있습니다. 조금 더 넓은 범위의 고객 데이터이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주체가 브랜드기 때문이 퍼스트파티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확보 <기존 고객 지키기💪

신규 고객 확보에 대한 비용이 점점 높아지면서 기존 고객을 지키기 위한 브랜드들의 CRM 마케팅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CRM마케팅에 대해서는 다음 아티클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릴로는 맞춤형 스크립트를 통해 각종 전환추적 코드를 설치하고 기존 고객의 로그인,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주문한 상품, 최근 본 상품 등 다양한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타게팅 패턴을 생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CRM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앱 푸시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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