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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리서치 방법론] 카드 소팅

lillo-cindy 2023. 4. 11. 11:37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콘텐츠 테스트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조사 진행이 비교적 쉽고 효과가 좋은 카드 소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드 소팅

서로 관련이 있는 대상들을 분류할 때 사람들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웹사이트의 구조를 설계하거나 수정할 때 매우 유용한 방법론입니다.

사진 출처 :  https://webflow.com/blog/web-page-design
 

 

1. 진행자가 있는 카드 소팅

  • 리서치와 참가자들이 동시에 같은 장소에서 상호 작용을 합니다.
  • 아이템들이 카드에 적혀 있으며, 참가자들은 물리적으로 테이블 위에서 아이템들을 분류하고, 그 과정에서 리서치에게 아이템과 그룹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과 이해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1-1) 개방형 카드 소팅 : 참가자들이 아이템을 그룹으로 분류하고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그룹명을 정합니다.

ex) 여러분이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지어 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하시다면 하위 그룹을 추가하셔도 괜찮습니다.

  • 무언가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경우
  • 애널리틱스와 기타 인사이트에서 기존 그룹이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줄 때
  • 어떠한 엄청난 변화로 인하여 현재 구조가 더 이상 적합하지 않게 되었을 때
  • 관심 있는 아이템들이 어떻게 분류되어야 할지 미리 정해 놓은 것이 없을 때

 

1-2) 폐쇄형 카드 소팅 : 리서치가 그룹명을 미리 정하고 참가자들은 가장 관련이 있는 아이템들을 각각의 그룹에 따라 분류합니다.

ex) 몇몇 카드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인 것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이 그룹들 밑으로 카드를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레이블이 명확하지 않은 것 같다면 카드 위에 레이블을 새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 기존의 구조가 모든 사용자 그룹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할 때 사용됩니다.

 

1-3) 하이브리드카드 소팅 : 개방형 카드 소팅과 폐쇄형 카드 소팅을 합친 방식으로, 몇 가지 정의된 그룹이 있기는 하지만 참가자들이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 몇몇 카드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인 것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이 그룹들 밑으로 카드를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누락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면 그룹이든, 중요 아이템이든, 비어 있는 인덱스카드를 사용하여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웹사이트의 구조를 볼 때 분석에 따르며 특정 부분들이 효과적인 반면, 어떤 부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 있는 부분은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에 포함 시키고 확신이 없는 부분은 참가자들이 카테고리의 이름을 직접 짓게 합니다.

 

1-4) 반복적 카드 소팅 : 개방형 카드 소팅과 폐쇄형 카드 소팅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이 반복적으로 앞의 참가자들이 분류한 것을 수정한다.

ex) 카드가 이미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이는 이전 참가자분들이 분류하신 겁니다. 분류된 것들을 둘러보시고 이해하실 수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수정하셔도 됩니다.

반복적 카드 소팅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카드 소팅을 여러 번 진행하는 프로젝트 : 리서치를 한 번 이상 수행하는 것으로, 관리가 가능한 덩어리로 나누거나 복수의 사용자 그룹이 있다면 그룹마다 리서치 프로젝트를 따로 수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② 반복적 카드 소팅을 한 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 : 시간이 아주 촉박할 때만 사용합니다.

 

 

2. 진행자가 없는 카드 소팅

진행자가 없는 카드 소팅은 리서처와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장소에 있으나, 참가자들이 아이템을 분류하는 동안 리서처는 개입하거나 말을 하지 않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 리서처가 해야 할 일

  • 프로젝트 설명
  • 사전 설문 조사 질문
  • 분류 작업 설명서
  • 분류 작업 후 질문
  • 감사 문구와 다음에 이어질 절차

 

카드 소팅 만드는 방법

  • 30장에서 60장 사이의 카드를 목표로 하세요.

카드 종류를 만들 때 가장 큰 결정은 카드에 무엇을 넣을지입니다. 포함할 카드의 수 또는 수에 대한 엄격한 제한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모든 카드 종류에 대해 30~60장 사이의 카드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한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② 가장 관련성이 높은 카드만 포함할 수 있고 나머지는 버려야 합니다.

③ 참가자가 카드 정렬을 완료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개방형 카드 소팅의 경우 약 10분에서 15분 정도의 시간 약속을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과 그룹이 형성하기에 충분한 컨텍스트(충분히 유사한 카드)를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손쉬운 그룹화 옵션(예/아니요/어쩌면)이 있는 폐쇄형 카드 소팅은 생각의 깊이가 적고 자동 응답이 더 필요한 경향이 있으므로 60장 이상의 카드를 사용하면 정말 잘 작동합니다.

 

 

  • 참고 도서 :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 사람인 디자인실에서 근무하고 계신 수나 남이 카드 소팅으로 스터디를 진행한 내용을 공유해 주셨는데요, 이 글도 꼭 함께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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