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용어 총정리📚

lillo-cindy 2023. 5. 30. 09:45

 

마케팅 유형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결과를 측정하고 성과를 개선하는  중점을 둔 마케팅 활동입니다. 

이를 위해 실제로 발생한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이나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개선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주로 디지털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디지털 채널과 도구를 통해 결과를 추적하고 최적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여 서비스 타깃층의 관심을 유치하고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즉, 광고와 직접적인 판촉 메시지보다는 유용한 정보, 교육적인 자료, 엔터테인먼트 등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치를 전달하는 것으로 고객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하며, 브랜드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구축하는 기여합니다.

 


매출 관련

CTA (Call To Action)

사용자나 대상자에게 원하는 동작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문구, 버튼 또는 링크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등록하세요", "더 알아보기", "구매하기" 등이 일반적인 CTA의 예시입니다. CTA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효과적인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PC (Cost Per Click )

CPC는 온라인 광고에서 자주 사용되는 요금 체계 중 하나로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한 한 명의 사용자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는 해당 클릭에 대해 입찰가로 정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때, CPC는 광고주가 실제로 클릭당 얼마의 비용을 부담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CPC 계산법 = 광고비/클릭수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가 노출한 대비 유저가 클릭을 한 비율, 즉 클릭률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CTR 높을수록 광고가 많은 사용자에게 관심을 끌었음을 의미합니다

CTR 계산법 = 클릭 수/노출 수 *100

 

CVR (Conversion Rate)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원하는 전환(Conversion)을 달성한 사용자의 비율, 즉 전환율을 나타냅니다. 전환은 광고주가 설정한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예를 들어 구매, 가입, 다운로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CVR 계산법 = 행동 전환 수/광고클릭수 *100

 

CPM (Cost Per Mille)

1,000회 광고 노출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으로 광고주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여 광고가 1,000번 노출될 수 있도록 구매, 따라서 CPM은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지에 대한 비용을 나타냅니다.

CPM 계산법 = 광고단가(예산)/광고 노출 횟수 X 1,000

 

CPI (Cost Per Installation)

앱 또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용자 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CPI는 앱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앱의 인기도, 유저 획득 비용,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 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CPI 계산법 = 총비용/총설치수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 비용에 대한 광고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S는 광고를 통해 얻은 수익과 광고에 사용된 비용 간의 비율을 측정하여 광고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ROAS는 광고의 효과성과 수익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높은 ROAS는 광고 비용에 비해 높은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광고가 효과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OAS가 1보다 높으면 광고 비용에 대해 양수의 수익을 얻는 것이고, ROAS가 1보다 낮으면 광고 비용보다 적은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ROAS 계산법 = (해당 광고 매출/광고비용) X 100

 

KPI (Key Process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KPI는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되며, 성과 평가와 비즈니스 성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KPI는 매출, 이익, 고객 만족도, 생산성, 품질 등의 영역에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온라인 판매 회사의 KPI는 매출액, 고객 유입율, 장바구니 유지율등이 있습니다. KPI는 정량적이고 측정 가능한 지표로 정의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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