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앱 푸시 알림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

lillo-cindy 2023. 4. 17. 08:05

현재 앱 푸시 알림은 개발자가 사용자의 참여와 정보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는데요, 푸시 알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사용자 참여 및 유지율이 증가하여 만족도가 향상되고 궁극적으로 수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오늘은 앱 푸시 알림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푸시 알림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푸시 알림은 앱 참여를 최대 88%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푸시 알림이 사용자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앱에 계속 참여하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푸시 알림은 사용자 이탈률을 줄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푸시 알림을 받은 사용자는 알림을 통해 앱을 정기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크고 이렇게 사용량이 증가하면 사용자 유지율이 높아져 지속 가능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참여 증가

푸시 알림은 적절한 시기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앱에 대한 사용자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상품 할인에 대한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앱을 열어 참여를 시작하도록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리텐션 개선

푸시 알림은 앱 리텐션율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다양한 푸시 알림을 통해 계속해서 앱을 이용하고 관심을 갖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3. 개인화된 경험

개인화된 푸시 알림을 통해 각 개별 사용자에게 더욱 맞춤화된 푸시 알림을 보내고 사용자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및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사용자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것처럼 느껴지는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앱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수익 증가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앱 내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하여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가 세일에 대한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평소에는 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부정적인 영향

반면 시기에 맞지 않거나 사용자와 전혀 관련 없는 푸시 알림은 오히려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알림 또는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알림으로 인해 사용자는 짜증이 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끄거나 앱을 완전히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푸시 알림은 사용자와 소통하고 앱 유지율을 높이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푸시 알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사용자 참여 및 유지율이 증가하여 사용자 만족도가 향상되고 궁극적으로 수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에서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을 보내기 전에는 꼭 푸시 알림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시 알림을 보내는 시기, 개인화, 워딩 및 관련성을 고려하여 만든다면 사용자의 참여와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앱 푸시 마케팅을 위한 치트키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