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앱 사용자를 활성화시키는 온보딩 전략

lillo-cindy 2023. 4. 14. 09:31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잠재 고객에게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이 앱을 삭제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 또한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한 과업 일 텐데요.

오늘은 사용자들이 앱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7 가지 온보딩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라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회원가입과 같은 디지털 관리 절차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쓰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고객의 시간을 절약해 준다면 그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앱 튜토리얼 제작

앱을 다운로드해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은 앱 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처음부터 알기에는 어려울 텐데요, 그들을 위해 튜토리얼을 만들어 주요 기능에 대해 소개해 준다면 고객은 큰 시행착오 없이 앱 작동 방식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3.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를 활용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 행동 및 동기를 식별하여 여러 고객 세그먼트로 나눈 다음, 해당 인사이트를 토대로 관련성 있는 상품을 추천하는 앱 푸시 알림 또는 인앱 메시지를 적절한 시간에 전송하여 앱 사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앱 푸시 마케팅을 위한 치트키🔑 아티클을 확인해 주세요.

 

 

4. 이메일 마케팅 활용하기

고객이 우리 앱을 120% 활용할 수 있도록 온보딩 관련 팁이나 앱 콘텐츠 관련 알림을 이메일로 보냄으로써 앱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취합하는 설문조사를 진행하면 앱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5. 사용자를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

앱 다운로드 시 쿠폰을 발급해 주거나, 앱 사용자에게 이벤트 시작 전 관련 내용을 제일 먼저 알려주는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만들어 제공한다면 고객이 관심을 갖고 앱을 설치하고 온보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동기가 되어 수익 증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6. 앱 다운로드 목적 파악하기

고객이 앱을 다운로드 한 이유와 사용 목적을 파악하는 것은 온보딩 프로세스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품 구매 시 할인을 받기 위해서, 또는 상세 페이지를 둘러보기 위해서 등 고객이 앱을 다운로드 한 목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른 시간 내에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면 그 이후 고객의 앱 참여도는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유명한 게임 클래시 로얄은 플레이어가 초기 전투에서 반드시 이기도록 하는데요, 이는 게임의 역학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을 주고 다시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 정보 사용 동의 구하기

개인정보보호는 요즘 모든 온라인 소비자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앱을 통하여 카메라, 연락처 또는 다른 유형의 개인 정보 데이터에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면 그 이유를 충분히 이해시켜주어야 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82%의 사용자가 앱이 정보 사용 동의를 구하는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동의를 구하는 화면을 통해 그 이유를 명백히 밝힘으로써 숨기는 것이 없을 뿐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appier.com/ko-kr

https://lill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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