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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마케팅 필승 전략, 초개 인화 마케팅

lillo-cindy 2023. 4. 14. 09:39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192조 8946억 원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8조 1951억 원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무려 전체 온라인 거래액의 71.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온라인 구매 행위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기업들은 모바일 앱을 더 많이 개발하고 반응형 웹 환경을 구축하는데 투자하며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초개 인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 개인화 마케팅이란?

개인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빅데이터 분석 기능, 고객들의 비슷한 행동을 학습해 같은 그룹으로 분류하는 인공지능, 마케팅 자동화 등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에게는 상품 할인 쿠폰을, 이탈 고객에게는 관심을 보였던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를 고객에게 푸시 알림으로 보내는 게 바로 개인화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나만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라는 느낌을 줌으로써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죠. 개인화 마케팅이란, 결국 고객의 연령, 성별, 구매 이력, 관심 상품, 서비스에 유입하고 이탈한 시점 등의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해당 고객에게 1:1 맞춤 마케팅 액션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단골 고객을 만들기 위한 개인화 마케팅

단골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서비스에 처음 유입된 신규 고객이 자사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구매하고 사후 서비스와 구매 상품의 만족을 통해 상품을 재 구매하게 되는 여정의 모든 부분에서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객 여정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기업은 축적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의 프로필을 파악하여 각 고객에게 맞는 초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구매 전환율이 높은 고객을 타기팅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객 입장에서도 과도한 마케팅 메시지로부터 오는 피로도를 줄이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개인화 마케팅, 쉽게 하는 방법

릴로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고 타기팅 그룹 별로 원하는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두고 구매를 하지 않은 고객에게 ‘장바구니 할인쿠폰을 드려요’등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알림을 보낼 수 있고 한 가지 상품을 여러 번 재구매한 고객을 타기팅하여 재구매 시점을 알림으로 보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릴로의 캠페인 만들기 ➡️ 타겟팅을 통해 회원가입 여부, 가입일, 장바구니 개수, 총 방문 수 등 다양한 기준으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원하는 타겟팅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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