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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하기! - SEO 콘텐츠 작성

lillo-cindy 2023. 4. 14. 09:44

SEO(검색엔진 최적화)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홈페이지의 구조와 페이지를 개발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SEO 콘텐츠 작성을 위한 6가지 방법 🔖

구글은 홈페이지 관리자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통해 현재 구글 검색엔진이 자신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어떻게 수집해가고 있는지, 각 페이지에 인덱싱이 잘 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HTTPS 사용 권장

동일 사이트라면 http로 서비스하는 것보다, https로 서비스할 경우 구글 검색엔진에서 전체 점수의 약 1% 정도에 해당하는 랭킹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찾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 Keywordtool.io, ahrefs 등으로 콘텐츠와 관련된 여러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어요. 그렇게 찾은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 메타 태그, 본문에서 어떻게 키워드를 포함해서 작성할지 구상해야 합니다.

 

 

3) 콘텐츠 구성

크롤러는 체류시간, 스크롤 등도 확인하기 때문에 콘텐츠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 타이틀 태그

크롤러가 웹페이지 정보를 수집할 때 타이틀 태그를 웹 사이트 타이틀이라고 인식하고 웹 페이지 내용을 이해하는 정보를 얻기 때문에 타이틀 태그는 매우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합니다.

  •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야 한다.
  •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 공백을 포함하여 국문 기준 제목 25~30자 내외로 작성해야 한다.

 

📌 메타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웹 페이지를 요약한 설명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페이지 제목 URL 아래에 표시된다.

구글은 2009년 9월에 메타디스크립션이나 메타 키워드를 구글의 웹 검색 랭킹 알고리즘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SERP에는 노출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한다는 것을 알리려면 메타 디스크립션이 본문의 내용을 잘 요약하여 사용자 클릭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각 페이지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해 서술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다.
  •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한다.
  • CTA(콜 투 액션,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는 문구를 포함하여 작성한다.
  • 메타디스크립션의 최적화된 길이는 국문 기준 35-77자 내외로 작성해야 한다.

 

4)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 작업이란, 구글의 경우 사이트를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검색될 수 있지만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5) 백링크 연결

작성한 콘텐츠의 글이 다른 글에 언급이 되어 있으면 그 백링크가 크롤링 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 후 마지막에 백링크를 걸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플랫폼 블로그에 동일 콘텐츠를 업로드 후 맨 하단에 본문 링크를 언급하면 됩니다.

 

 

6) 이미지에 alt 속성 기재

alt 속성이란, alternative의 의미로 이미지가 로딩되지 못했을 때 대신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alt 속성을 붙이면 HTML 코딩과 유용성 측면에서도 좋고,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가 사용될 때 이미지 대신 alt 속성 값을 읽어 대략 어떤 이미지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alt 속성 안의 텍스트를 통해 인덱싱 작업을 하기 때문에 SEO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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