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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 메일 뜻, 제안서 예시 작성 / 보내는 법

lillo-cindy 2023. 4. 14. 10:20

콜드 메일 (Cold Mail) 📨

아직 상대방과 따뜻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은(서로 만난 적이 없는) 차가운 상태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 상대방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을 콜드 메일이라 표현합니다.

스타트업 / B2B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 새로운 고객사를 찾기 위해 메일을 보내거나 구직자가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 업계 관계자에게 연락을 보내는 것 등을 모두 콜드 메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콜드 메일 작성 TIP! ✍️

1. 눈에 띄는 제목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메일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제목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수신자의 이름, 회사명을 불러 개인화된 메일을 보내는 것은 물론 수신자가 관심을 가지 말한 제목으로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2. 소속을 정확히

수신자는 메일을 보낸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고 있어도 발송인이 분명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콜드 메일을 보낼 때는 내가 누구인지 정확히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콜드 메일을 보낸 이유

내가 수신자에게 콜드 메일을 보낸 이유를 메일에 분명하게 적어두어야 합니다. 수신자의 어떤 부분 때문에 메일을 보내게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적고 수신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메일을 보냈다는 진정성을 담아야 합니다.

4.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이익

콜드 메일은 주로 영업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서비스를 모르는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해 달라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수신자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어떤 이득이 있고 우리와 함께 했을 때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우리가 어떤 점을 보안해 줄 수 있는지를 말해주어야 합니다.

 

콜드 메일로 오픈율을 높이는 방법 📝

1. 정확한 타겟팅

우리 서비스의 타겟층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류하여 콜드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서비스와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무작위로 메일을 보낸다면 이는 스팸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2. 개인화 이메일

메일 제목과 내용에 수신자의 이름, 회사명을 넣어 수신자로 하여금 해당 메일이 무분별하게 보내진 대량 스팸 메일이 아닌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로 나를 위해 작성하여 보낸 메일임을 보여줘야 합니다.

3. CTA(call-to-action)

메일의 하단에는 간략하고 분명한 CTA 가 있어야 합니다.

4. A/B 테스트

콜드 메일을 첫 번째 시도에 완벽하게 성공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콜드 메일을 보낼 때 메일의 제목 문구를 테스트하거나 내용을 테스트하는 등 서로 다를 내용을 가진 메일의 오픈율과 링크 전환율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통해 더 완벽한 콜드 메일을 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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